(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4년10월08일
(11) 등록번호 10-1448526
(24) 등록일자 2014년10월01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0R 16/04 (2006.01) B60R 16/02 (2006.01)
B60H 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138508
(22) 출원일자 2010년12월30일
심사청구일자 2013년04월08일
(65) 공개번호 10-2012-0076791
(43) 공개일자 2012년07월10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90116043 A
KR1020080072222 A
KR2019960007390 U
JP09019084 A
(73) 특허권자
한국델파이주식회사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논공로 664
(72) 발명자
김순구
대구광역시 달서구 도원로 45, 414동 102호 (도원
동, 대곡강산타운)
권재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논공로7길 73, 청구아
파트 106-605
(뒷면에 계속)
(74) 대리인
윤병국, 이영규
전체 청구항 수 : 총 2 항 심사관 : 박균성
(54) 발명의 명칭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배터리가 장착되는 배
터리장착부(10); 상기 배터리의 직류 12볼트의 전압을 5볼트로 조절하기 위한 레귤레이터(20); 상기 레귤레이터
(20)에서 전압 강하 조절된 전류를 인가받는 입력포트(31)가 마련된 마이컴(30); 상기 마이컴(30)이 활성화되고
(뒷면에 계속)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1448526
나서 일정시간 경과 후 이 마이컴(30)으로 인가되는 전압의 일부를 인가받아 마이컴(30)의 입력포트(31)에 전압
변화가 생기도록 하여 마이컴(30)이 최초 배터리 장착 사실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리스터(40); 및 상기
마이컴(30) 활성화 시간 중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40)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하는 차단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된다.
따라서, 트랜지스터를 사이리스터의 병렬 회로로 추가하여 마이컴 활성화 시간 내에서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
스터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함으로써, 배터리 전압이 최초 인가 후 탈장착되었을 때 배터리의 초기 장착과 배터리
의 초기 장착하여 이그니션 온 후 이그니션 오프상태에서 탈장착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여 누설 전류 발생을 방
지할 수 있게 되는 등의 효과를 얻는다.
(72) 발명자
박성근
대구광역시 달서구 장기로 242, 116동 2202호 (감
삼동, 우방드림시티)
이소동
대구광역시 달서구 한실로 30, 901동 604호 (도원
동, 아람마을)
은무현
대구광역시 달서구 파도고개로20길 58-6 (두류동)
최진우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송암길 136
등록특허 10-1448526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배터리가 장착되는 배터리장착부(10);
상기 배터리의 직류 12볼트의 전압을 5볼트로 조절하기 위한 레귤레이터(20);
상기 레귤레이터(20)에서 전압 강하 조절된 전압을 인가받는 입력포트(31)가 마련된 마이컴(30);
상기 마이컴(30)이 활성화되고 나서 일정시간 경과 후 이 마이컴(30)으로 인가되는 전압의 일부를 인가받아 마
이컴(30)의 입력포트(31)에 전압 변화가 생기도록 하여 마이컴(30)이 최초 배터리 장착 사실을 감지할 수 있도
록 하는 사이리스터(40);
상기 마이컴(30) 활성화 시간 중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40)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하는 차단수단;
상기 마이컴(30) 활성화 시간 중 특정 기억장소에 플래그1를 읽고 설정하는 수단;
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수단은, 사이리스터(30)와 병렬 회로로 연결되고 마이컴(30)의 별도 입력포트(32)와 연결되어 마이컴
(30)으로부터 전압을 인가받는 트랜지스터(50):
상기 마이컴(30)은 배터리 최초 장착으로 인한 상기 플래그1 설정 후 이그니션 온 후 이그니션 오프하여 상기
마이컴(30) 활성화 시간 중 특정 기억장소에 플래그2를 읽고 설정하는 수단;
상기 마이컴(30)은 상기 플래그1과 플래그2를 읽고 최초 배터리 장착과 배터리 장착 후 이그니션 온 후 이그니
션 오프를 판단하는 수단;
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자동[0001]
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을 감지하여 이이피롬(EEPROM)에 동작상태를 설정하도록 하는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자동 온도 조절기라 함은 각종 센서(내기 온도, 외기 온도, 수온, 일사량) 및 스위치 등의[0002]
입력신호를 컨트롤러에서 받아 내부에서 논리적 연산을 통해 각종 액츄에이터를 조작하고 차내의 온도를 운전자
가 설정한 온도로 유지시켜 주기 위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자동 온도 조절기에서 배터리의 최초 장착 시 마이컴이 활성화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0003]
도 1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종래 기술에서는 배터리장착부(10)에 배터리를 장착하면 직류 12볼트가 인가되고,[0004]
이 전압은 레귤레이터(20)에서 5볼트로 적절하게 조절되어 저항(21)을 통해 마이컴(30)의 입력포트(31)로 공급
되어 마이컴(30)이 일정 시간 동안 활성화된다.
발명의 내용
등록특허 10-1448526
해결하려는 과제
그러나, 종래 기술의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에서는 최초 배터리를 연결하여 일정 시간 경과 후 자동 온도[0005]
조절기에서 소모하는 누설전류를 감소하도록 마이컴이 최소한의 동작모드로 진입하는 상태와 배터리 장착하여
이그니션 온 후 오프하였을 때 마이컴이 최소한의 동작모드로 진입하는 상태의 구분이 불가능하다.
본 발명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트랜지스터를 사이리스터의 병렬 회로로 추가하[0006]
여 마이컴 활성화 시간 내에서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함으로써, 배터리 전압이 최
초 인가 후 탈장착되었을 때 배터리의 초기 장착과 탈장착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며 누설 전류 발생을 감소할
수 있게 되는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배터리 최초 장착과 배터리 장착 후 이그니션 스위치 온 또는 오프의 [0007]
동작 상태 구분을 마이컴이 인식하도록 구현하고자 한다.[0008]
과제의 해결 수단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안출된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0009]
치는 배터리가 장착되는 배터리장착부; 상기 배터리의 직류 12볼트의 전압을 5볼트로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한
레귤레이터; 상기 레귤레이터에서 일정 전압 강하 조절된 전압을 인가받는 입력포트가 마련된 마이컴; 상기 마
이컴이 활성화되고 나서 일정시간 경과 후 이 마이컴으로 인가되는 전압의 일부를 인가받아 마이컴의 입력포트
에 전압 변화가 생기도록 하여 마이컴이 최초 배터리 장착 사실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리스터; 및 최초
배터리 장착을 감지하여 마이컴의 특정 기억장소에 플래그1을 읽고 미설정 상태이면 설정하는 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된다. 즉, 마이컴(30)이 활성화되어 있는 시간 동안 특정 기억장소에 있는 플래그1을 읽거나 쓰게 된다. 구
체적으로는 특정 기억장소에 플래그1이 논리값 '1'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읽히면 그 기억장소에 플래그1
의 논리값을 '1'로 설정하는 것이며, 이로써 플래그1의 논리값을 통해 배터리가 최초로 장착된 것인지를 판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에 있어서, 상기[0010]
차단수단은, 사이리스터와 병렬 회로로 연결되고 마이컴의 별도 입력포트와 연결되어 마이컴으로부터 전압을 인
가받는 트랜지스터인 것이 바람직하다.
이그니션 스위치가 온(연결) 된 일정시간 경과(수 초 이내) 후 사이리스터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마이컴에서 트[0011]
랜지스터를 온(동작) 시키고, 이그니션 스위치가 온(연결)되었다가 이그니션 스위치가 오프된 경우에 마이컴의
특정 기억장소에 또 다른 플래그2를 읽고 미설정되었으면 설정하며, 마이컴의 특정 기억장소에 저장된 플래그 1
과 플래그2를 읽어와서 이그니션 스위치가 오프된 경우에도 상기 마이컴 활성화 시간 중 기억한 것과 최초 배터
리 장착 시 기억한 플래그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서 정상적인 초기 배터리 장착과 이그니션 온 및/또는 오프를
구분하도록 하는 수단을 구비할 수 있다. 즉, 이그니션 스위치 온/오프 동작과 관련하여 마이컴(30)은 또 다른
특정 기억장소에 있는 플래그2를 읽거나 쓰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위의 특정 기억장소에 플래그2가 논리값 '1'
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읽히면 그 기억장소에 플래그2의 논리값을 '1'로 설정하는 것이며, 이로써 플래
그2의 논리값을 통해 이그니션 스위치 온/오프 동작이 이루어진 상태인지를 판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그
니션 스위치가 오프된 경우에도 상기 마이컴 활성화 시간 중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의 동작이 차단되도
록 하는 차단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에 있어서, 상기[0012]
배터리장착부와 레귤레이터 사이에 저항과 커패시터를 추가하여 배터리 장착시 마이컴의 입력포트에 전압변화를
발생하도록 사이리스트의 게이트를 구동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는[0013]
트랜지스터를 사이리스터의 병렬 회로로 추가하여 마이컴 활성화 시간 내에서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함으로써, 배터리 전압이 최초 인가 후 탈장착되었을 때 배터리의 초기 장착과 이그니션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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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가 온(연결)되었다가 이그니션 스위치가 오프된 경우에 배터리 탈장착을 구분할 수 있고 누설 전류 발생을
방지할 수 있게 되는 등의 효과를 얻는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기술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에서 배터리 장착시 마이컴으로 배터리의 전원이 공급되는[0014]
전원공급장치를 나타낸 개략도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를 나타낸 개략
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를 나타낸 개
략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상기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을 다음의 도면을 참조하여 보다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0015]
도 2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0016]
어 장치는 배터리가 장착되는 배터리장착부(10)와, 상기 배터리의 직류 12볼트의 전압을 5볼트로 적절하게 조절
하기 위한 레귤레이터(20)와, 이 레귤레이터(20)에서 전압 강하 조절된 전류를 인가받는 입력포트(31)가 마련된
마이컴(30)과, 이 마이컴(30)이 활성화되고 나서 일정시간 경과 후 이 마이컴(30)으로 인가되는 전류의 일부를
인가받아 마이컴(30)의 입력포트(31)에 전압 변화가 생기도록 하여 마이컴(30)이 최초 배터리 장착 사실을 감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리스터(40)와, 상기 마이컴(30) 활성화 시간 중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40)의 동
작이 차단되도록 하는 차단수단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차단수단은, 사이리스터(30)와 병렬 회로로 연결되고 마이컴(30)의 별도 입력포트(32)와 연결되어[0017]
마이컴(30)으로부터 전압을 인가받는 트랜지스터(50)를 사용한다.
도 3은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로서, 배터리장착부(10)와 레귤레이터(20) 사이에 저항(61)과 커패시터(62)를 추[0018]
가하여 배터리 탈장착 감지를 안정된 시간에 구현하도록 하는 경우를 나타낸 개략도이다.
이러한 구성을 갖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는 우선[0019]
배터리장착부(10)에 배터리를 장착하면 직류 12볼트가 인가되고, 이 전압은 레귤레이터(20)에서 5볼트로 적절하
게 조절되어 저항(21)을 통해 마이컴(30)의 입력포트(31)로 공급되어 마이컴(30)이 일정 시간동안 활성화된다.
이렇게 마이컴(30)은 배터리 장착 초기에 직류 5볼트의 전압을 감지하고 있다가 일정 시간 경과 후에 직류 5볼[0020]
트의 레귤레이터(20) 출력전압은 다른 경로로 인가되게 되는데, 이는 극성을 가진 커패시터(41)와 저항(42)을
거쳐 사이리스터(40)의 게이트(43)에 인가되어 이 사이리스터(40)의 아노드(44)에서 캐소드(45)로 전류가 흐르
도록 한다.
이로 인해, 마이컴(30)의 입력포트(31)에 전압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즉 입력포트(31)로 흐르는 전압 중 일[0021]
부가 사이리스터(40)로 도통되면서 그 만큼 전압이 낮아지게 되어 마이컴(30)의 입력포트(31)에서는 5볼트보다
낮은 전압이 감지되게 된다.
여기서, 사이리스터(40)의 도통 전압은 대략 직류 1볼트 전후이며, 이때, 마이컴(30)은 최초로 배터리의 장착[0022]
사실을 감지하게 된다.
그런 다음, 마이컴(30)의 활성화 시간 중 일정 시간 경과 후 마이컴(30)의 별도 입력포트(32)를 통해 전압이 트[0023]
랜지스터(50)로 인가되어 도통 상태가 되면서 사이리스터(40)의 아노드(44) 전압을 강제로 트랜지스터(40)의 도
통 전압에 도달하도록 낮추어 주게 되어 그 결과 사이리스터(40)의 도통 상태가 차단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의 자동 온도 조절기용 배터리 탈장착 감지 제어 장치는 트랜지[0024]
스터를 사이리스터의 병렬 회로로 추가하여 마이컴 활성화 시간 내에서 일정 시간 경과 후 사이리스터의 동작이
차단되도록 함으로써, 배터리 전압이 최초 인가 후 탈장착되었을 때 배터리의 초기 장착과 탈장착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여 누설 전류 발생을 방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상에서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들어 설명하였으나, 상기 실시예를 기존의 공지기술과 단순히 주합 적[0025]
등록특허 10-1448526
용한 실시예는 물론 본 발명의 특허청구범위와 상세한 설명에서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의 당업자가 본 발
명을 단순 변형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은 본 발명의 기술범위에 당연히 포함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부호의 설명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0026]
10 : 배터리장착부 20 : 레귤레이터
21 : 저항 30 : 마이컴
31, 32 : 입력포트 40 : 사이리스터
41 : 커패시터 42 : 저항
43 : 게이트 44 : 아노드
45 : 캐소드 50 : 트랜지스터
61 : 저항 62 : 커패시터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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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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