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7-0081570
(43) 공개일자 2017년07월12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0T 13/02 (2006.01) B60T 13/74 (2006.01)
F16D 65/092 (2006.01) F16D 65/14 (2006.01)
(52) CPC특허분류
B60T 13/02 (2013.01)
B60T 13/746 (2013.01)
(21) 출원번호 10-2017-0000373
(22) 출원일자 2017년01월02일
심사청구일자 2017년01월02일
(30) 우선권주장
16150091.3 2016년01월04일
유럽특허청(EPO)(EP)
(71) 출원인
이엠에스 기어 에스에 운트 코. 카케아아
독일 데-78166 도나우에싱엔 하인리히-헤르쯔-슈
트라쎄 16
(72) 발명자
볼프람 호프슐테
독일 79848 본도르프 핀켄벡 18
젠스 페흐러
독일 78183 휘핑겐 바르텐베르크슈트라쎄. 8
(뒷면에 계속)
(74) 대리인
김학제, 문혜정
전체 청구항 수 : 총 13 항
(54) 발명의 명칭 주차 브레이크
(57) 요 약
본 발명은 특히 차량을 위한 주차 브레이크(10)에 관한 것으로, 이 주차 브레이크는 제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
에서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지지되는 브레이크 피스톤(12) - 브레이크 피스톤(12)이 제동
위치에 있을 때 브레이크 피스톤에 의해 제동력을 가함으로써 브레이크 디스크(54)가 움직이지 못하게 됨 -; 제
(뒷면에 계속)
대 표 도 - 도1
공개특허 10-2017-008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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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에서 브레이크 피스톤(12)을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이동시킬 수 있는 구동 유닛
(18); 브레이크 피스톤(12)과 상호 작용하고, 적어도 하나의 제1 레그(26)와 제2 레그(28)를 갖는 토글 레버(2
5)를 포함하는 토글 레버 장치(24) - 제1 레그(26)와 제2 레그(28)는 조인트 요소(30)와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고 구동 유닛(18)에 의해 작동될 수 있으며, 토글 레버 장치(24)는 제동력을 제공하고 이 제동력을 브레이크
피스톤(12)에 가하게 됨 -; 및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토글 레버 장치(24)가 지지되는 지지 장치(36)를 포함한
다. 본 발명은 또한 특히 이러한 주차 브레이크(10)를 갖는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부동화 장치(5
0)에 관한 것이다. 추가로, 본 발명은 대응하는 부동화 장치(50)를 갖는 차량 및 이러한 부동화 장치(50)로 차
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
(52) CPC특허분류
F16D 65/092 (2013.01)
F16D 65/14 (2013.01)
(72) 발명자
로니 괴페르트
독일 09569 외더란 리챠드-렌취-슈트라쎄 100아
로란트 미헬
독일 09127 캠니츠 발터-클리플-슈트라쎄 52
공개특허 10-2017-008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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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특히 차량을 위한 주차 브레이크로서,
제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에서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지지되는 브레이크 피스톤(12) -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이 상기 제동 위치에 있을 때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에 의해 제동력을 가함으로써 브레
이크 디스크(54)가 움직이지 못하게 됨 -;
상기 제동 위치와 상기 개방 위치 사이에서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을 상기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이동시
킬 수 있는 구동 유닛(18);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과 상호 작용하고, 적어도 하나의 제1 레그(26)와 제2 레그(28)를 갖는 토글 레버(2
5)를 포함하는 토글 레버 장치(24) - 상기 제1 레그(26)와 상기 제2 레그(28)는 조인트 요소(30)와 회전 가능하
게 연결되어 있고 상기 구동 유닛(18)에 의해 작동될 수 있으며,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는 상기 제동력을 제
공하고 이 제동력을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에 가하게 됨 -; 및
상기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를 지지하는 지지 장치(36)를 포함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은 중공 공간(16)을 둘러싸며, 상기 구동 유닛(18),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 및/또는 상기 지지 장치(36)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상기 중공 공간(16) 내에 배치되는, 주차 브레
이크.
청구항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 장치(36)는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를 지지하기 위한 상기 지지 장치
(36)와 함께 쐐기 작용을 하는 쐐기 장치(38)를 포함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쐐기 장치(38)는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에 작용 가능하게 연결되는 클램핑 쐐기(40)를
포함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쐐기 장치(38)는 클램핑 링(42)을 포함하며, 상기 클램핑 링은 상기 구동 유닛(18)에 의
해 상기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이동할 수 있고 상기 클램핑 쐐기(40)와 상호 작용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6
제3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 장치(36)는 지지 슬리브(48)를 포함하고, 상기 지지 슬리
브는 상기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에 대해 이동할 수 있으며, 상기 쐐기 장치(38)가
상기 지지 슬리브에 지지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7
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 장치는 스핀들(20) 및 이 스핀들(20) 상에서 상기 길이방
향 축선(L)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너트(22)를 가지며, 상기 너트(22)는 상기 조인트 요소(30)를 연장시키기 위
해 작동부(23)를 포함하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8
제5항 및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클램핑 링(42)은 상기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상기 너트(22)와 함께 이동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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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클램핑 링(42)은 연장 요소(44)에 의해 상기 너트(22)에 연결되어 있는, 주차 브레이크.
청구항 10
특히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부동화(immobilizing) 장치로서,
차량의 휠에 대해 회전 고정되어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54); 및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주차 브레이크(10)를 포함하는, 부동화 장치.
청구항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 및/또는 상기 브레이크 디스크(54)는 마찰 라이닝(52)을 갖는, 부
동화 장치.
청구항 12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주차 브레이크 및/또는 제10항 또는 제11항에 따른 부동화 장치(50)를
갖는 차량.
청구항 13
제10항 또는 제11항에 따른 부동화 장치(50)를 갖는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에서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지지되는 브레이크 피스톤(12)을
구동 유닛에 의해 상기 제동 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 및
상기 구동 유닛(18)에 의해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과 상호 작용하는 토글 레버 장치(24)를 작동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는 적어도 하나의 제1 레그(26)와 제2 레그(28)를 갖는 토글 레버(25)를 포함하고, 상
기 제1 레그(26)와 상기 제2 레그(28)는 조인트 요소(30)와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고, 상기 토글 레버 장치
(24)는 제동력을 제공하고 이 제동력을 상기 브레이크 피스톤(12)에 가하며, 상기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상기
토글 레버 장치(24)는 지지 장치(36)에 지지되는,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법.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특히 차량을 위한 주차 브레이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또한 특히 이러한 주차 브레이크를 갖는[0001]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부동화(immobilizing) 장치에 관한 것이다. 추가로, 본 발명은 대응하는 부
동화 장치를 갖는 차량 및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 또는 항공기가 정지되어 있을 때 특히 그 차량 또는 항공기의 휠을 지속적으로 차단시키[0002]
는 브레이크이다. 본 명세서에 제시되는 주차 브레이크는 주로 차량에 사용되므로, 이하의 설명은 차량을 참조
하도록 한다. 주차 브레이크는 차량의 실제 제동 시스템에 대해 독립적이며, 주차된 차량이 통제되지 않은 방
식으로 구르기 시작하는 것을 방지한다.
많은 경우에 차량의 주차 브레이크는 핸드 레버 또는 풋 레버를 갖는 케이블 브레이크로서 구성된다. 최근에,[0003]
주차 브레이크는 구성에 따라 케이블 브레이크와 상호 작용하고 핸드 레버 또는 풋 레버를 대체하는 전기 구동
모터를 가지고 있다.
공지되어 있는 주차 브레이크의 단점은 비교적 큰 공간 요건 및 관련된 큰 중량에 있다. 케이블의 사용은 또한[0004]
비교적 복잡한 기구를 필요로 한다. 추가로, 케이블은 찢어지거나 늘어날 수 있으며, 따라서 작동 안전이 항상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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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이 없는 주차 브레이크가 US 6 997 291 B2, EP 2 532 915 A1, US 6 305 506 B1, 및 DE 10 2012 020 765[0005]
A1에 기재되어 있다.
이들 주차 브레이크도 비교적 큰 고유의 중량 및 공간을 차지하는 비교적 복잡한 설계를 가지고 있다.[0006]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컴팩트하고 중량을 감소시키고 제작이 간단한 설계를 가지며 증가된 작동 안전을 제[0007]
공하는 특히 차량을 위한 주차 브레이크를 제공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이 목적은 청구항 1, 10, 12 및 13에 기재되어 있는 특징적 사항으로 달성된다. 유리한 실시예는 종속 청구항[0008]
의 내용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주차 브레이크는, 제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에서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0009]
할 수 있도록 지지되는 브레이크 피스톤 - 브레이크 피스톤이 제동 위치에 있을 때 브레이크 피스톤에 의해 제
동력을 가함으로써 브레이크 디스크가 위치에서 움직이지 못하게 됨 -; 제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에서 브레이
크 피스톤을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시킬 수 있는 구동 유닛; 브레이크 피스톤과 상호 작용하고, 적어도 하
나의 제1 레그와 제2 레그를 갖는 토글(toggle) 레버를 포함하는 토글 레버 장치 - 제1 레그와 제2 레그는 조인
트 요소와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고 구동 유닛에 의해 작동될 수 있으며, 토글 레버 장치는 제동력을 제공
하고 이 제동력을 브레이크 피스톤에 가하게 됨 -; 및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토글 레버 장치를 지지하는 지지
장치를 포함한다.
토글 레버 장치를 편향(deflecting)시키는 제1 힘은 토글 레버 장치가 제1 힘보다 상당히 더 큰 제2 힘을 제공[0010]
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토글 레버 장치는 힘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본 명세서에
서 설명되는 실시예에서, 구동 유닛의 치수는 이 구동 유닛에 의해 제공되는 변위력이 토글 레버 장치가 필요한
제동력을 가하도록 그 토글 레버 장치를 편향시키기에 충분히 크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추가로, 변위력은, 브
레이크 피스톤이 대상체와 접촉하는 제동 위치와 브레이크 피스톤이 브레이크 피스톤의 대상체로부터 거리를 두
고 배치되는 개방 위치 사이에서 브레이크 피스톤을 이동시키기에 충분히 커야 한다. 따라서, 구동 유닛은 변
위력만 제공하면 되고 일반적으로 상당히 더 큰 제동력은 제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교적 작은 치수를 가
질 수 있다. 또한, 토글 레버 장치는 브레이크 피스톤에 제동력을 가할 수 있도록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지지 장치는 가장 간단한 경우에는 브레이크 피스톤에 대해 독립적인 스톱(stop)일 수 있고, 이 스톱은
또한 공간 절약적인 설계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주차 브레이크는 전체적으로 매우 컴팩트하고 그 결과 공간
절약적인 설계를 가질 수 있고, 그에 의해 중량이 감소될 수 있다. 토글 레버 장치 자체는 매우 작은 설치 공
간만 필요로 하며 제작이 간단하다.
토글 레버 장치는 적어도 하나의 제1 레그와 제2 레그를 갖는 토글 레버를 포함하며, 제1 레그와 제2 레그는 조[0011]
인트 요소와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다. 필요한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토글 레버는 2개의 레그를 가지고
있으면 충분하고, 이는 구조적으로 간단한 설계로 가능하다. 따라서, 가해지는 제동력의 크기는 토글 레버가
얼마나 멀리 연장되는지를 결정한다. 2개의 레그가 평행한 프로파일에 더 가깝게 접근할수록, 토글 레버 장치
에 의해 가해지는 제동력이 더 커지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제동력의 크기는 조인트 부재의 편향(deflectio
n)에 의해 결정될 수 있고, 이를 위해 제동력과 비교하여 상당히 더 작은 힘이 필요하다.
다른 실시예에서, 브레이크 피스톤은 중공 공간을 둘러쌀 수 있고, 구동 유닛, 토글 레버 장치 및/또는 지지 장[0012]
치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중공 공간에 배치된다. 많은 경우에, 브레이크 피스톤은 기다란 원통형을
가지며, 이는 중공 공간을 둘러싸기에 아주 적합하고, 이 중공 공간에는 구동 유닛, 토글 레버 장치 및/또는 지
지 장치의 적어도 일 부분이 배치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한편으로 설치 공간이 절약되어 주차 브레이크가
더욱더 컴팩트한 설계를 가질 수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중공 공간에 배치되는 구성품들이 먼지, 돌 충격 및 습
기와 같은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되어 신뢰성이 증가된다.
다른 실시예에 따르면, 지지 장치는 토글 레버 장치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 장치로 쐐기 박음되는 쐐기 장치를[0013]
포함한다. 비교적 간단한 설계 외에도, 쐐기 장치는 토글 레버 장치가 제동력과는 반대 방향의 지지력을 가하
기 위해 제동력을 제공할 때만 차단하도록 설계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제동력이 필요하지 않으면,
공개특허 10-2017-008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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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 장치는 주차 브레이크 내부에서 특히 길이 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될 수 있다. 고정식 스톱과 비교하여,
여기서 마모로 인해 생기는 브레이크 피스톤의 치수 변화는 쐐기 장치의 대응하는 이동으로 보상될 수 있고, 따
라서 요구되는 제동력은 마모에 상관없이 제공된다는 이점이 얻어진다. 쐐기 장치가 이동할 수 있음에도 불구
하고, 매우 높은 지지력 및 따라서 매우 높은 제동력이 제공될 수 있다.
또한, 쐐기 장치는 토글 레버 장치에 작용 가능하게 연결되는 클램핑 쐐기를 포함할 수 있다. 클램핑 쐐기는[0014]
이 클램핑 쐐기에 맞는 경사진 오목부에 결합할 수 있고, 따라서 구조적으로 간단한 방식으로 제동력과는 반대
방향의 높은 지지력이 제공될 수 있다.
더 개량된 실시예에 따르면, 쐐기 장치는 클램핑 링을 포함하고, 클램핑 링은 구동 유닛에 의해 길이방향 축선[0015]
을 따라 이동할 수 있고 클램핑 쐐기와 상호 작용한다. 따라서, 클램핑 링은 구동 유닛에 의해 길이 방향 축
선을 따라 이동될 수 있으므로, 예컨대 브레이크 피스톤의 치수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 쐐기 장치의 지지 위치
가 구동 유닛에 의해 변할 수 있다. 추가로, 제동력은 선택적으로 제공될 수 있고 구동 유닛의 대응하는 제어
에 의해 다시 제거될 수 있다.
다른 실시예에서, 지지 장치는 지지 슬리브를 포함하고, 이 지지 슬리브는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브레이크 피스[0016]
톤에 대해 이동할 수 있고, 쐐기 장치가 지지 슬리브에 지지된다. 지지 슬리브도 중공 공간에 배치될 수 있어,
공간이 절약될 수 있다. 쐐기 장치는 브레이크 피스톤에 대해 독립적인 물체에 지지될 수 있어야 한다. 지지
슬리브 자체는 예컨대, 차체의 캐리어에 지지되거나 또는 주차 브레이크를 둘러싸는 하우징에 지지될 수 있다.
지지 슬리브 내부에서 쐐기 장치는 임의의 위치에서 지지될 수 있고, 그래서 전술한 치수 변화가 간단한 방식으
로 보상될 수 있다.
더 개량된 일 실시예에서, 구동 장치는 스핀들 및 이 스핀들 상에서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너트[0017]
를 가지며, 너트는 조인트 요소를 편향시키기 위한 작동부를 포함한다. 이 실시예에서는, 케이블이 제거될 수
있으며, 이는 케이블을 위한 편향 기구(deflection mechanism)가 더 이상 필요 없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추가
로, 케이블이 찢어질 위험도 더 이상 없다. 여기서 작동부는 예컨대, 조인트 요소 또는 토글 레버의 작동면과
접촉하는 경사면을 가질 수 있다. 너트가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하면, 조인트 요소는 반경 방향 외측으로
편향되고, 그것에 의해 토글 레버가 연장되어 제동력이 제공된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제동력의 크기는 토
글 레버가 얼마나 멀리 연장되는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점에서, 제동력은 스핀들 상의 너트 위치로 설정될 수
있다. 조인트 요소를 반경 방향으로 편향시키기 위한 힘은 토글 레버에 의해 발생되는 제동력과 비교하여 상
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스핀들은, 스핀들이 제동력을 가해야 하는 방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치수를 가
질 수 있다. 힘을 증대시키기 위한 복잡한 전동 장치가 필요 없다. 토글 레버 장치가 최대 제동력을 가할 때
스핀들 자체에는 부하가 걸리지 않아서 좋다.
클램핑 링은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너트와 함께 이동할 수 있다. 클램핑 링은 스핀들 주위에 결합할 수 있고,[0018]
그 스핀들 상에서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될 수 있다. 이 경우, 클램핑 링을 이동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부품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구동 유닛은 비교적 간단한 설계를 가질 수 있다. 클램핑 링은 너
트를 따라가게 된다.
주차 브레이크의 다른 실시예에 따르면, 클램핑 링은 연장 요소에 의해 너트에 연결되어 있다. 클램핑 링이 클[0019]
램핑 쐐기와 클램핑 상호 작용을 할 때, 클램핑링은 더 이상 스핀들을 따라 이동하지 못한다. 클램핑 링이 너
트에 단단히 연결되어 있으면, 너트 또한 더 이상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더 이동할 수 없다. 클램핑 링이 연장
요소에 의해 너트에 연결되어 있으면, 클램핑 링은 클램핑 쐐기와 클램핑 상호 작용을 할 때까지 따라가게
된다. 그러나, 토글 레버를 더 연장시키기 위해 너트는 스핀들을 따라 더 이동될 수 있으며, 그에 의해 제동력
은 클램핑 링의 위치에 대해 독립적인 클램핑을 위해 설정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특히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한 부동화 장치에 관한 것으로, 이 부동화 장치는[0020]
차량의 휠에 대해 회전 고정되어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 및 전술한 실시예 중 어느 하나에 따른 주차 브레이크
를 포함한다. 부동화 장치의 이 실시예로 얻어질 수 있는 이점과 기술적 효과는 주차 브레이크의 관련 실시예
에 대해 논의한 것에 대응한다. 요컨대, 이때 언급해야 할 점은 주차 브레이크 및 따라서 부동화 장치를 공간
절약적이고, 중량 감소적인 구성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간단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추가로,
주차 브레이크 및 따라서 부동화 장치는 높은 작동 신뢰성으로 작동할 수 있다.
다른 실시예에서, 브레이크 피스톤 및/또는 브레이크 디스크는 마찰 라이닝을 갖는다. 마찰 라이닝을 사용하[0021]
면, 높은 제동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브레이크 피스톤 및/또는 대상체가 아닌 마찰 라이닝이 부동화
공개특허 10-2017-008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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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의 작동 중에 마모를 받게 되며 그래서 브레이크 피스톤 및/또는 대상체는 손상되지 않는다.
본 발명의 일 구성은, 전술한 실시예 중의 하나에 따른 주차 브레이크 및/또는 전술한 실시예 중의 하나에 따른[0022]
부동화 장치를 갖는 차량에 관한 것이다. 차량의 이 구성으로 얻어질 수 있는 이점과 기술적 효과는 주차 브레
이크의 관련 실시예에 대해 논의한 것에 대응한다. 요컨대, 이때 언급해야 할 점은 주차 브레이크 및 따라서
또한 부동화 장치를 공간 절약적이고, 중량 감소적인 구성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간단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감소된 중량으로 인해, 차량은 연료 절약적인 방식으로 작동될 수 있으며 동적으로 구동
될 수 있다.
본 발명의 다른 구성은, 전술한 실시예 중의 하나에 따른 부동화 장치를 갖는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0023]
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 방법은,
제동 위치와 개방 위치 사이에서 길이방향 축선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지지되는 브레이크 피스톤을 구동 유[0024]
닛에 의해 제동 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 및
구동 유닛에 의해 브레이크 피스톤과 상호 작용하는 토글 레버 장치를 작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0025]
토글 레버 장치는 제동력을 제공하고 이 제동력을 브레이크 피스톤에 가하고,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토글 레[0026]
버 장치는 지지 장치에 지지된다.
본 방법의 이 구성으로 얻어질 수 있는 이점과 기술적 효과는, 주차 브레이크의 관련 실시예에 대해 논의한 것[0027]
에 대응한다. 요컨대, 이때 언급해야 할 점은 주차 브레이크 및 따라서 부동화 장치를 공간 절약적이고, 중량
감소적인 구성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간단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이하,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예시적인 실시예를 더 상세히 설명하도록 한다.[0028]
도 1은 주차 브레이크의 일 실시예의 사시도이다.
도 2는 도 1에 도시된 주차 브레이크의 실시예의 분해도이다.
도 3a ∼ 3f는 주차 브레이크 및 부동화 장치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부동화 장치의 기본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에 따른 주차 브레이크(10)의 도 1 및 2에 도시된 실시예는 브레이크 피스톤(12)을 포함하고, 이 브레이[0029]
크 피스톤은 폐쇄된 전방면(14)을 갖는 본질적으로 관형인 형상을 가지며, 길이방향 축선(L)을 규정하는 중공
공간(16)을 둘러싼다. 주차 브레이크(10)는 구동 유닛(18)을 더 가지고 있으며, 이 구동 유닛은 길이방향 축선
(L)과 동축으로 되어 있고 중공 공간(16) 안으로 연장되어 있는 스핀들(20)을 포함한다. 스핀들(20)은 모터(미
도시)로 구동될 수 있으며, 이 모터도 마찬가지로 길이방향 축선(L)과 동축으로 또는 축평행하게 배치될 수 있
다. 구동 유닛(18)은 또한 스핀들(20)이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회전되면 그 스핀들(20)과 함께 길이방향 축
선(L)을 따라 앞뒤로 이동할 수 있는 너트(22)를 또한 가지고 있다. 이 너트(22)는 작동부(23)를 가지고 있고,
도시된 실시예에서 그 작동부는 원추 형상을 갖는다.
추가로, 주차 브레이크(10)는 중공 공간(16)에 배치되는 토글 레버 장치(24)를 포함하며, 도시된 실시예에서 이[0030]
토글 레버 장치는 길이방향 축선(L) 주위에 배치되는 총 3개의 토글 레버(25)를 가지며, 각 토글 레버는 제1 레
그(26)와 제2 레그(28)를 가지고 있다. 제1 레그(26)와 제2 레그(28)는 조인트 요소(30)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어, 길이방향 축선(L)에 수직인 평면내에 있는 축선 주위로 회전할 수 있다. 여기서 조인트 요소(30)는 두
레그(26, 28) 중의 하나가 홈형 오목부를 갖도록 구성되어 있고, 이 홈형 오목부에는 다른 레그(26, 28)의 대응
적으로 형성된 연장부가 회전 가능하게 결합한다. 도시된 실시예에서, 제2 레그(28)는 너트(22)의 작동부(23)
와 접촉하는 작동면(31)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제1 레그(26)는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브레이크 피스톤(1
2)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오목부(32)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지지되며, 그 오목부는 전방면(14) 쪽을 향하는
폐쇄 단부(34)를 가지고 있다. 도 1에 도시된 상태에서, 제1 레그(26)는 길이방향 축선(L)에 본질적으로 평행
하고, 길이방향 축선(L)에 대한 반경 방향으로 오목부(32)를 완전히 채우지 않고 있다. 제1 레그(26)는 내측
반경 방향으로 오목부(32)와 접촉하고, 외측 반경 방향으로 제1 레그(26)와 오목부(32) 사이에는 틈(S)이 존재
한다.
제2 레그(28)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중공 공간(16)에 배치되는 지지 장치(36)와 상호 작용한다. 이 지지 장치[0031]
공개특허 10-2017-008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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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는 제2 레그(28)에 작용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는 클램핑 쐐기(40)를 포함하는 쐐기 장치(38)를 포함한다.
도시된 실시예에서, 제2 레그(28)의 자유 단부는 클램핑 쐐기(40)의 대응적으로 형성된 연장부와 상호 작용하는
홈형 오목부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의해 제2 레그(28)는 축선(길이방향 축선(L)에 수직인 축선에 있음) 주위로
회전할 수 있도록 클램핑 쐐기(40)에 연결됨으로써, 작동 가능한 연결이 실현된다. 클램핑 쐐기(40)는 반경 방
향 내측에서 클램핑 링(42)에 지지되며, 이 클램핑 링은 스핀들(20)을 둘러싸며 길이 방향 축선(L)을 따라 너트
(22)와 함께 이동될 수 있다. 너트(22)와는 달리, 클램핑 링(42)은 스핀들(20)과 상호 작용하는 나사산을 가지
고 있지 않으며, 대신에 스핀들(20)의 나사산 상에서 이 나사산을 따라 슬라이딩할 수 있다. 클램핑 링(42)은
연장 요소(44)(도시된 실시예에서는 스프링(46)으로 구성되어 있음)에 의해 너트(22)에 연결된다.
클램핑 쐐기(40)는 반경 방향 외측에서 지지 슬리브(48)에 지지되며, 이 지지 슬리브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중공[0032]
공간(16)에 배치되며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브레이크 피스톤(12)에 대해 이동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 피스톤
(12) 내부에서 지지된다. 여기서, 지지 슬리브(48)는 신축자재한(telescopic) 방식으로 브레이크 피스톤의 중
공 공간(16) 안으로 밀어 넣어진다.
도 3a 내지 3f에는, 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설명된 설계를 갖는 주차 브레이크(10)를 포함하는 부동화[0033]
(immobilizing) 장치(50)가 기본도를 사용하여 도시되어 있다. 도 3a에서, 브레이크 피스톤(12)은 마찰 라이닝
(52)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배치되는 개방 위치에 있다. 마찰 라이닝(52)은 브레이크 디스크(54) 상에 배치되어
있고, 이 브레이크 디스크는 차량(미도시)의 휠(마찬가지로 미도시)과 회전 고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토글
레버(25)의 제1 레그(26)는 오목부(32)의 폐쇄 단부(34)로부터 거리를 두고 배치되어 있고, 이 거리는 제1 레그
(26)와 브레이크 피스톤(12) 사이의 거리로 상징적으로 도시되어 있다. 스핀들(20)이 회전되면, 너트(22)가 도
3b에서 화살표 P로 도시된 방향으로 길이방향 축선(L)을 따라 마찰 라이닝(52)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너트
(22)가 연장 요소(44)에 의해 클램핑 링(42)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클램핑 링(42)은 너트(22)의 운동을 따르게
된다. 클램핑 링(42)은 클램핑 쐐기(40)를 또한 마찰 라이닝(52) 쪽으로 이동시키고, 그리하여 클램핑 쐐기
(40)가 지지 슬리브(48)의 내측면 상에서 이 내측면을 따라 슬라이딩하게 된다. 지지 슬리브(48) 자체는 동시
에 움직이지 않는다. 제1 레그(26)가 오목부(32)의 폐쇄 단부(34)에 접촉할 때까지(도 1 및 3b 참조) 클램핑
쐐기(40)는 또한 토글 레버(25)를 마찰 라이닝(52) 쪽으로 밀게 된다. 스핀들(20)이 더 회전하면, 브레이크 피
스톤이 마찰 라이닝(52)과 접촉하며(도 3c 참조) 제동 위치가 도달될 때까지, 토글 레버(25)는 브레이크 피스톤
(12)을 앞으로 밀게 된다. 스핀들(20)이 더 회전하고 너트(22)가 마찰 라이닝(52) 쪽으로 더 멀리 이동하면,
토글 레버(25)는 더 이상 브레이크 피스톤(12)을 마찰 라이닝(52) 쪽으로 이동시킬 수 없게 된다. 너트(22)의
작동부(23)는 조인트 요소(30)를 반경 방향 외측으로 밀고, 작동부(23)는 제2 레그의 작동면(31) 상에서 이 작
동면을 따라 슬라이딩하게 된다. 제1 레그(26)와 제2 레그(28)에 의해 형성되는 각도는 증가되며, 이에 따라
토글 레버(25)가 연장된다. 제1 레그(26)는 오목부(32) 내의 틈(S) 때문에 회전할 수 있고 그래서 더 이상 길
이방향 축선(L)에 평행하지 않게 된다. 토글 레버(25)의 연장 때문에, 클램핑 쐐기(40)는 마찰 라이닝(52)으로
부터 다소 멀어지게 이동되어 클램핑 링(42)과 지지 슬리브(48) 사이에 쐐기 박음된다. 클램핑 쐐기(40)가 쐐
기 박음되는 순간, 클램핑 쐐기(40)와 클램핑 링(42)의 위치가 고정된다. 너트(22)가 마찰 라이닝(52) 쪽으로
더 이동되면, 너트(22)와 클램핑 링(42)이 서로 멀어지게 이동하고 연장 요소(44)가 연장된다(도 3d 참조). 토
글 레버(25)가 더 연장되면, 길이방향 축선(L)에 대한 토글 레버의 연장의 증가로 인해 브레이크 피스톤(12)이
마찰 라이닝(52)과 브레이크 디스크(54)에 더 강하게 눌리게 되며, 그리하여 마찰 라이닝(52)과 브레이크 디스
크(54)에서 제동력이 얻어진다. 토글 레버(25)가 더 많이 연장될수록, 제동력은 더 강하게 된다. 따라서, 브
레이크 디스크(54)와 휠은 더 이상 회전할 수 없고, 그 결과 이제 차량은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차량이 움직이려고 할 때, 스핀들(20)은 반대 방향으로 회전되며, 그 결과 너트(22)가 마찰 라이닝(52)으로부터[0034]
멀어지게 이동된다. 토글 레버(25)는 다시 더 짧아지며, 그 결과 제동력이 감소된다. 너트(22)는 복귀하여 클
램핑 링(42)과 접촉하여 이 클램핑 링을 마찰 라이닝(52)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밀게 되며, 그 결과 클램
핑 쐐기(40)의 쐐기 박음이 중단된다. 이제 제동력이 더 이상 마찰 라이닝(52)에 가해지지 않는다(도 3e). 너
트(22)가 마찰 라이닝(52)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더 이동되면, 토글 레버(25)도 마찰 라이닝(52)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이동하게 되며, 이를 위해 캐리어 또는 스톱(미도시)이 제공될 수 있다. 그리고, 제1 레그
(26)는 오목부(32)의 폐쇄 단부(34)와 더 이상 접촉하지 않는다. 스톱은 브레이크 피스톤을 다시 개방 위치로
설정하여 브레이크 피스톤(12)이 마찰 라이닝(52) 상에서 연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너트(22)가 브레이크 피
스톤(12)을 마찰 라이닝(52)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이동시키도록 구성될 수 있다. 대안으로, 복귀 스프
링(미도시)이 제공될 수 있다.
따라서, 토글 레버 장치(24)가 브레이크 피스톤(12)을 마찰 라이닝(52)에 더 이상 밀 수 없을 때에만 쐐기 장치[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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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가 차단되기 때문에, 마찰 라이닝(52)의 마모가 자동적으로 보상된다. 추가로, 제동력이 가해질 때 스핀들
(20)에는 부하가 걸리지 않으며, 그 결과 스핀들이 제동력에 의해 손상되거나 차단되지 않는다.
부호의 설명
10: 주차 브레이크[0036]
12: 브레이크 피스톤
14: 전방면
16: 중공 공간
18: 구동 유닛
20: 스핀들
22: 너트
23: 작동부
24: 토글 레버 장치
25: 토글 레버
26: 제1 레그
28: 제2 레그
30: 조인트 요소
31: 작동면
32: 오목부
34: 폐쇄 단부
36: 지지 장치
38: 쐐기 장치
40: 클램핑 쐐기
42: 클램핑 링
44: 연장 요소
46: 스프링
48: 지지 슬리브
50: 부동화 장치
52: 마찰 라이닝
54: 브레이크 디스크
L: 길이방향 축선
P: 화살표
S: 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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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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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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