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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터미널(Connecting terminal)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4. 17. 21:07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
H01R 13/58 (2006.0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7년03월16일
10-0695541
2007년03월08일
(21) 출원번호 10-2005-0103361 (65) 공개번호
(22) 출원일자 2005년10월31일 (43) 공개일자
심사청구일자 2005년10월31일
(73) 특허권자 한국단자공업 주식회사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7-38
(72) 발명자 김효상
인천 부평구 산곡2동 한화아파트 208동 702호
노강석
인천 남동구 간석1동 478-16 태일빌라 B-101
(74) 대리인 특허법인우린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2003118150000
*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심사관 : 선동국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54) 연결터미널
(57) 요약
본 발명은 연결터미널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외부터미널이 삽입되어 다른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터미널부
(21)와; 상기 제1터미널부(21)와 마주보게 형성되고, 동일한 종류의 다른 외부터미널이 상기 외부터미널과 대향하는 방향
에서 삽입되어 다른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2터미널부(21')와; 상기 제1터미널부(21)와 제2터미널부(21')를 연결
하고, 강도를 보강하는 제2비드(31a)가 소정간격을 두고 인접하여 형성되는 연결부(31);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연결터미널은 마주보는 두 개의 터미널부(21,21')를 연결하는 연결부(31)의 강도가 보강되어 내
구수명이 향상되고, 연결터미널(20)과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되는 외부터미널 간의 접촉유지력이 좋아져 상기 연결
터미널(20)의 변형이 방지됨으로써 연결터미널(20)과 외부터미널 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다.
대표도
도 1
특허청구의 범위
등록특허 10-0695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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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외부터미널이 삽입되어 다른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터미널부와;
상기 제1터미널부와 마주보게 형성되고, 동일한 종류의 다른 외부터미널이 상기 외부터미널과 대향하는 방향에서 삽입되
어 다른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2터미널부와;
상기 제1터미널부와 제2터미널부를 연결하고, 강도를 보강하는 제2비드가 소정간격을 두고 인접하여 형성되는 연결부;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터미널.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터미널부와 제2터미널부는 각각,
강도를 보강하는 제1비드가 소정간격을 두고 인접하여 형성되고, 상기 제1비드가 상기 외부터미널의 일측면에 접촉되는
상면프레임부와;
상기 외부터미널의 타측면에 접촉되는 돌출부가 구비되는 탄성접촉편이 일측에서 절곡형성되는 하면프레임부와;
상기 하면프레임부의 양단 가장자리에서 각각 직교되는 방향으로 절곡되어 그 측면외관을 형성하는 측면프레임부;를 포함
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터미널.
청구항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하면프레임부에서 수직으로 연장되고 상기 탄성접촉편의 하방에 위치되어 탄성접촉편의 탄성변형범위를 규제하는
스토퍼편;을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터미널.
청구항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측면프레임부의 상단 가장자리에서 직교되는 방향으로 연장되고 강도가 보강되도록 누름부비드가 형성되는 누름부
를 구비하고,
상기 누름부가 상기 상면프레임부의 가장자리를 눌러 상면프레임부의 변형을 방지함을 특징으로 하는 연결터미널.
명세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등록특허 10-0695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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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터미널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동일한 종류의 외부터미널이 결합되어 외부터미널 사이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연결터미널에 관한 것이다.
터미널은 외부터미널의 일단과 접촉하여 외부터미널의 타단과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이
와 같은 터미널은 보통 연결터미널과 외부터미널간의 결합에 의해 각 부품간에 전류를 연통되게 한다.
최근에 다양한 형태의 터미널이 제공되고 있으며 특히 서로 대향되는 방향에서 동일한 종류의 터미널부가 결합되어 동일
한 종류의 터미널부 사이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연결터미널이 제공되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형태의 연결터미널은 그 양
단에 동일한 구조의 제1 및 제2터미널부가 외부터미널과 결합되므로 그 연결부의 강도가 보다 강해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결터미널에서도 터미널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전기적 접촉신뢰성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들이 이루
어지고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동일한 종류의 터미널 사이를 연결하는 연결터미널의 연결부강도를 높이는 것이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연결터미널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특징에 따르면, 본 발명은 외부터미널이 삽입되어 다른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터미널부와; 상기 제1터미널부와 마주보게 형성되고, 동일한 종류의 다른 외부터미널이 상기 외부터미널과
대향하는 방향에서 삽입되어 다른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2터미널부와; 상기 제1터미널부와 제2터미널부를 연결
하고, 강도를 보강하는 제2비드가 소정간격을 두고 인접하여 형성되는 연결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상기 제1터미널부와 제2터미널부는 각각 강도를 보강하는 제1비드가 소정간격을 두고 인접하여 형성되고, 상기 제1비드
가 상기 외부터미널의 일측면에 접촉되는 상면프레임부와; 상기 외부터미널의 타측면에 접촉되는 돌출부가 구비되는 탄성
접촉편이 일측에서 절곡형성되는 하면프레임부;와 상기 하면프레임부의 양단 가장자리에서 각각 직교되는 방향으로 절곡
되어 그 측면외관을 형성하는 측면프레임부;를 구비한다.
본 발명은 상기 하면프레임부에서 수직으로 연장되고 상기 탄성접촉편의 하방에 위치되어 탄성접촉편의 탄성변형범위를
규제하는 스토퍼편;을 구비한다.
그리고, 본 발명은 상기 측면프레임부의 상단 가장자리에서 직교되는 방향으로 연장되고 강도가 보강되도록 누름부비드가
형성되는 누름부를 구비하고, 상기 누름부가 상기 상면프레임부의 가장자리를 눌러 상면프레임부의 변형을 방지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연결터미널은 마주보는 두 개의 터미널부를 연결하는 연결부의 강도가 보강되어 내구수명이 향
상되고, 연결터미널과 상기 연결터미널에 삽입되는 외부터미널 간의 접촉유지력이 좋아져 상기 연결터미널의 변형이 방지
됨으로써 연결터미널과 외부터미널 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다.
이하에서는 본 발명에 의한 터미널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고하여 상세하게 설명한다.
도 1에는 본 발명에 의한 터미널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보인 사시도가 도시되어 있고, 도 2에는 도 2의 A-A' 선단면도가 도
시되어 있으며, 도 3에는 본 발명 실시예의 저면도가 도시되어 있다.
이들 도면에 도시된 바에 따르면, 연결터미널(20)에는 동일한 종류의 제1터미널부(21)와 제2터미널부(21')가 마주보게 구
비된다. 상기 터미널부(21,21')에는 각각 그 상면외관을 형성하고 외부터미널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상면프레임부(22)가
구비된다.
상기 상면프레임부(22)에는 각각 제1비드(24)가 구비된다. 본 실시예에서 상기 제1비드(24)는 상기 상면프레임부(22)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양측에 각각 소정간격을 두고 인접하여 구비된다. 상기 제1비드(24)는 프레스성형에 의해 형성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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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2에 잘 도시된 바와 같이, 하방으로 돌출된 형상을 가진다. 이와 같은 제1비드(24)는 상기 상면프레임부(22)의 강도를
보강하여 상기 연결터미널(20)과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되는 외부터미널 간의 접촉유지력이 좋아져 양자간의 전기적 접
촉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상기 연결터미널(20)은 하부외관을 하면프레임부(26)가 형성한다. 상기 하면프레임부(26)에는 양측에 소정크기의 관통공
(26a)이 형성된다. 상기 관통공(26a)은 아래에서 설명될 스토퍼편(28)을 상기 하면프레임부(26)에서 수직으로 성형하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상기 관통공(26a)의 가장자리 일측에는 각각 상기 하면프레임부(26)에서 수직으로 연장된 스토퍼편(28)이 구비된다. 상기
스토퍼편(28)은 아래에서 설명될 탄성접촉편(30)의 탄성변형범위를 규제하는 역할을 한다.
상기 하면프레임부(26)에는 상기 하면프레임부(26)의 양단에서 소정각도로 절곡형성된 탄성접촉편(30)이 구비된다. 상기
탄성접촉편(30)에는, 도 2에 잘 도시된 바와 같이, 상대적으로 상방으로 돌출된 돌출부(30a)가 구비된다. 상기 돌출부
(30a)는 외부터미널의 하면과 접촉되는 부분으로, 상기 상면프레임부(22)와 탄성접촉편(30) 사이의 공간에 삽입되는 외부
터미널과 연결터미널(20) 간의 접촉유지력이 좋아져 양자간의 전기적 접촉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편, 상기 제1터미널부(21)와 제2터미널부(21')는 상기 각각의 하면프레임부(22)의 마주보는 가장자리에서 연장된 연결
부(31)에 의해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상기 연결부(31)에는, 도 1 및 3에 잘 도시된 바와 같이, 제2비드(31)가 소정간격을
두고 양측에 형성된다. 상기 제2비드(31)는 프레스성형에 의해 형성되어 상방으로 돌출된 형상을 가진다. 상기 제2비드
(31)는 상기 연결부(31)의 강도를 강화하여 상기 터미널부(21,21')에 삽입되는 외부터미널의 하중에 의해 상기 연결부(31)
가 휘어지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상기 연결부(31)와 제1터미널부(21) 및 제2터미널부(21')의 하
면프레임부(26)는 실질적으로 일체로 형성된다.
상기 연결터미널(20)은 측면외관을 상기 하면프레임부(26)의 양단 가장자리에서 각각 직교되는 방향으로 절곡형성된 측
면프레임부(32)가 형성한다. 그리고, 상기 연결터미널(20)에는 상기 측면프레임부(32)의 상단 가장자리에서 직교되는 방
향으로 연장된 누름부(34)가 구비된다. 상기 누름부(34)는 상기 상면프레임부(22)의 가장자리에 밀착되는 부분으로,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외부터미널의 삽입시 상기 상면프레임부(22)를 눌러 상면프레임부(22)의 변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
다.
상기 누름부(34)에는 프레스성형에 의해 하방으로 돌출된 누름부비드(34a)가 구비된다. 상기 누름부비드(34a)는 상기 누
름부(34)의 강도를 보강하여 상기 상면프레임부(22)가 상기 누름부(34)에 견고히 지지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연결터미널(20)은 전체가 하나의 금속판으로 절곡하여 일체로 형성된다.
이하에서는 상기한 바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의한 연결터미널의 작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한 연결터미널(20)에는 두 개의 외부터미널이 서로 반대방향에서 삽입된다. 상기 외부터미널은 각각 상면프
레임부(22)와 탄성접촉편(30) 사이의 공간에 위치되어, 상기 연결터미널(20)과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상기 외부터미널이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된 상태에서, 상기 상면프레임부(22)의 제1비드(24)는 상기 외부터미널의
상면과 접촉된다. 여기서, 상기 제1비드(24)는 상기 연결터미널(20)의 양측에서 각각 삽입되는 외부터미널과 접촉되어, 상
기 상면프레임부(22)와 외부터미널 간의 접촉유지력이 좋아진다.
이에 따라,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된 외부터미널은 상기 연결터미널(20) 내부에서 흔들리지 않고 견고히 고정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상기 제1비드(24)가 상기 상면프레임부(22)에 형성됨에 의해 상기 연결터미널(20)과 외부터미널 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향상되는 것이다.
또한, 상기 외부터미널이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된 상태에서, 탄성접촉편(30)의 돌출부(30a)는 상기 외부터미널의
하면과 접촉된다. 여기서, 상기 돌출부(30a)는 상기 연결터미널(20)의 양측에서 각각 삽입되는 외부터미널과 접촉되어, 상
기 탄성접촉편(30)과 외부터미널 간의 접촉유지력을 좋게 한다. 이에 따라,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된 외부터미널은
상기 연결터미널(20) 내부에서 흔들리지 않고 견고히 고정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상기 돌출부(30a)가 상기 탄성접촉편
(30)에 형성됨에 의해 상기 연결터미널(20)과 외부터미널 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향상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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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상기 외부터미널이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되는 과정에서, 상기 상면프레임부(22)와 탄성접촉편(30)은 구조적
인 특성상 탄성변형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탄성변형으로 연결터미널(20)과 외부터미널 간의 간격이 발생하여 상기 외부
터미널이 상기 연결터미널(20)에 헐겁게 삽입되어 양자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본 발명에는 상
기 제1비드(24)와 돌출부(30a)가 상기 연결터미널(20)의 탄성변형을 억제하고, 상기 하면프레임부(26)에서 상방으로 돌
출된 스토퍼편(28)이 상기 탄성접촉편(30)의 변형범위를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즉, 상기 연결터미널(20)과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되는 외부터미널 간의 밀착력을 크게 하기 위해 상기 연결터미널(20)은
구조적으로 탄성변형이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여기서, 상기 밀착력은 바로 약간의 탄성변형이 된 연결터미널(20)이 상기
외부터미널에 가하는 복원력에 의해 결정된다. 한편, 상기 외부터미널이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된 상태가 장시간 지
속되면, 상기 탄성접촉편(30)의 하면프레임부(26)에서 절곡된 부위가 계속적인 피로응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상기 탄성
접촉편(30)의 탄성력이 약화되어 상기 탄성접촉편(30)의 선단이 하방으로 처질 수 있다.
그러나, 상기 스토퍼편(28)이 상기 탄성접촉편(30)의 선단에서 하방으로 약간 이격되게 구비되어, 상기 탄성접촉편(30)의
탄성력이 약화로 상기 탄성접촉편(30)이 하방으로 처진다 하더라도 상기 탄성접촉편(30)의 선단이 상기 스토퍼편(28)의
상단에 접촉되어 더 이상 하방으로 처지지 않게 된다.
한편,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외부터미널이 반복적으로 삽입되고 분리되면, 상기 연결부(31)는 계속적인 피로응력을 받게
된다. 그러나, 본 발명에 의한 연결부(31)에는 제2비드(31a)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기 피로응력에 따른 연결부(31)의
휘어짐 또는 파손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연결터미널(20)에는 측면프레임부(32)에서 절곡형성된 누름부(34)가 상기 상면프레임부(22)를 누르고 있다.
여기서, 상기 누름부(34)에는 누름부(34)의 강도를 보강하고 상기 누름부(34)와 상기 상면프레임부(22) 간의 접촉유지력
을 좋게 하는 누름부비드(34a)가 구비되기 때문에, 상기 상면프레임부(22)의 탄성변형이 억제되어 상기 연결터미널(20)과
외부터미널 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향상된다.
본 발명의 권리는 위에서 설명될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청구범위에 기재된 바에 의해 정의되며, 본 발명의 분야에서 통
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청구범위에 기재된 권리범위 내에서 다양한 변형과 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예를 들어,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두 개의 외부터미널이 양측에서 각각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될 수 있도록 상기 연결터미
널(20)이 대칭으로 형성된다. 그러나, 본 발명은 하나의 외부터미널이 상기 연결터미널(20)에 삽입될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위에서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연결터미널에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즉, 본 발명에서는 마주보는 두 개의 터미널부를 연결하는 연결부에 강도를 보강하는 제2비드가 형성되어, 연결부가 휘어
지거나 파손되는 현상이 방지되어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본 발명에서는 연결터미널의 상면프레임부와 탄성접촉편에 각각 제1비드와 돌출부가 구비되어, 상기 연결터미널
과 연결터미널에 삽입되는 외부터미널 간의 접촉유지력이 좋아져, 양자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연결터미널의 하면프레임부에서 수직으로 절곡형성된 스토퍼편이 상기 탄성접촉편의 하방에 위치되
어 상기 탄성접촉편의 변형범위를 규제하고, 누름부비드가 형성되어 있는 누름부가 상기 상면프레임부를 눌러 상면프레임
부의 변형이 억제된다. 본 발명에서는 연결터미널과 외부터미널 간의 전기적 접촉신뢰성이 더욱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의한 터미널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보인 사시도.
도 2는 도 1의 A-A' 선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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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3은 본 발명 실시예의 저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0:연결터미널 21:제1터미널부
21':제2터미널부 22:상면프레임부
24:제1비드 26:하면프레임부
26a:관통공 28:스토퍼편
30:탄성접촉편 30a:돌출부
31:연결부 31a:제2비드
32:측면프레임부 34:누름부
34a:누름부비드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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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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