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및 장치(METHOD AND DEVICE FOR OPERATING A USER INTERFACE)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6년11월10일
(11) 등록번호 10-1675181
(24) 등록일자 2016년11월04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G06F 3/048 (2006.01) B60K 3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7025019
(22) 출원일자(국제) 2011년02월28일
심사청구일자 2012년09월25일
(85) 번역문제출일자 2012년09월25일
(65) 공개번호 10-2012-0134131
(43) 공개일자 2012년12월11일
(86) 국제출원번호 PCT/EP2011/000963
(87) 국제공개번호 WO 2011/110294
국제공개일자 2011년09월15일
(30) 우선권주장
10 2010 011 039.6 2010년03월11일 독일(DE)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5071286 A
JP2008260519 A
WO2010010025 A1
KR100861666 B1
(73) 특허권자
폭스바겐 악티엔 게젤샤프트
독일 38440 볼프스부르크 베를리네르 링 2
(72) 발명자
벨러 크리스토프
독일 38106 브라운슈바이크 바터루슈트라쎄 2
(74) 대리인
김태홍
전체 청구항 수 : 총 13 항 심사관 : 김종기
(54) 발명의 명칭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및 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적어도 하나의 평면 그래픽 객체(20)를 그 객체(20)의 제1 면(21)을 보여주는 제1 화상 및 그 객체의
제2 면(22a, 22b)을 보여주는 제2 화상으로 디스플레이 화면(11)상에 나타내되, 객체(20)의 상이한 면(21, 22)상
에 상이한 정보들을 나타내고,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20)가 디스
플레이 화면(11)상의 투시도에서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 회전하도록 그래픽 객체(20)의 화상을 변경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동작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
(22)으로의 회전 후에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부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을 제2 면(22a, 22b)상에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그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
공하기 위한, 그 방법에 상응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대 표 도 - 도1
등록특허 10-1675181
- 1 -
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동작시키는 방법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의 평면 그래픽 객체(20)를 그 객체(20)의 제1 면(21)을 보여주는 제1 화상 및 그 객체의 제2 면
(22a, 22b)을 보여주는 제2 화상으로 디스플레이 화면(11) 상에 나타내며, 객체(20)의 상이한 면(21, 22)상에
상이한 정보들을 나타내고,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20)가 디스플레이 화면(11)상의 투시도에
서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 회전하도록 그래픽 객체(20)의 화상을 변경하고,
상기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의 회전 후에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아니면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부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을 제2 면(22a, 22b)상에 나타내고,
상기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의 회전은,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11) 상의 고정된 회전축(23) 또는 고
정된 회전점에 대하여 수행되며,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 되었는지 아니면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
부에 따라 상이한 방향으로 수행되는 것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회전에 속한 회전축(23) 또는 회전점을 제어 신호에 의존하여 다르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동작 활성화 과정에 의해 제어 신호를 트리거한 사용자(30)를 파악하고, 파악
된 사용자(30)에 의존하여 제어 신호를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에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
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4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적어도 2개의 구분된 영역(24a, 24b)을 디스플레이 화면(11)상에 정의하고, 제
1 영역(24a)에 할당된 조작 요소(13a; 12)의 조작 시에 제1 제어 신호를 트리거하며, 제2 영역(24b)에 할당된
조작 요소(13b; 12)의 조작 시에 제2 제어 신호를 트리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5
제 4 항에 있어서,
- 디스플레이 화면(11)이 터치 감지 표면을 구비하고,
- 디스플레이 화면(11)상의 각각의 정의된 영역(24a; 24b) 내의 버튼(13a, 13b)을 조작함으로써 제어 신호를 트
리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6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그래픽 객체(20)에 나타나는 정보들을 사용자 메뉴(25)에 부속시키되, 제1 면
상에 기본 기능들 또는 표준 설정들을 표시하고, 제2 면상에 사용자 특정적인 기능들 또는 세부 설정들을 표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7
제 6 항에 있어서,
등록특허 10-1675181
- 2 -
- 사용자 메뉴(25)를 차량의 기능 장치(16)에 부속시키고,
-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20)의 제2 면(22a)상에 표시되는 정보들이 차량의 운전자에
대한 설정 옵션들을 제공하고,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20)의 제2 면(22b)상에 표시되
는 정보들이 차량의 동승자에 대한 설정 옵션들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8
제 7 항에 있어서,
- 기능 장치(16)는 개별 공조 유닛들(18)의 제어를 위한 설정 파라미터들(27)이 그에 할당된 다수의 공조 상황
들(26)이 정의되어 있는 공조 시스템(17)이고,
- 하나의 정해진 공조 상황(26)의 선택 시에 개별 공조 유닛들(18)을 그 공조 상황(26)에 할당된 설정 파라미터
들로써 제어하거나 조절하며,
- 나타난 평면 객체(20)의 제1 면(21)상에서 공조 상황들(26)을 선택할 수 있고, 제2 면(22a, 22b)상에서 설정
파라미터들(27)을 사용자에 의존하여 설정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9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동작시키는 장치(10)로서,
평면 그래픽 객체(20)를 나타내는 디스플레이 화면(11);
적어도 하나의 제1 신호와 적어도 하나의 제2 신호를 생성하는 수단(12; 13a; 13b); 및
디스플레이 화면(11)상에 나타날 수 있는 적어도 하나의 평면 그래픽 객체(20)를 그 객체(20)의 제1 면(21)을
보여주는 제1 화상 및 그 객체의 제2 면(22a, 22b)을 보여주는 제2 화상으로 나타내는 그래픽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되, 객체(20)의 상이한 면(21, 22)상에 상이한 정보들을 나타낼 수 있는 제어 장치(14)
를 포함하고,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20)가 디스플레이 화면(11)
상의 투시도에서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 회전하도록 그래픽 객체(20)의 화상이 변경될 수 있고,
상기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의 회전 후에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아니면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부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이 제2 면(22a, 22b)상에 나타날 수 있고,
상기 제1 면(21)으로부터 제2 면(22)으로의 회전은, 상기 디스플레이 화면(11) 상의 고정된 회전축(23) 또는 고
정된 회전점에 대하여 수행되며,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 되었는지 아니면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
부에 따라 상이한 방향으로 수행되는 것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장치.
청구항 10
제 9 항에 있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장치(10)는 차량의 공조 시스템(17)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장치.
청구항 11
제 1 항에 있어서, 제어 장치(14)가 차량 버스(15)를 통해 사용자 식별을 위한 포착 수단(19)과 연결되고, 상기
포착 수단(19)에 의해 운전자 또는 동승자로서의 사용자 지정 또는 차량 탑승자 식별이 수행되는 것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12
제 1 항에 있어서, 차량의 앞쪽 우측과 좌측 및 뒤쪽 우측과 좌측의 각각의 시트 위치로부터의 신호에 의해 그
표시가 이뤄지는 4개의 제2 면들이 제공되는 것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동작 방법.
청구항 13
제 9 항에 있어서, 제어 장치(14)는 차량 버스(15)를 통해 사용자 식별을 위한 포착 수단(19)과 연결되고, 상기
포착 수단(19)에 의해 운전자 또는 동승자로서의 사용자 지정 또는 차량 탑승자 식별이 수행되는 것인 사용자
등록특허 10-167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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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동작 장치.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적어도 하나의 평면 그래픽 객체(flat graphic object)를 그 객체의 제1 면(first side)을 보여주는[0001]
제1 화상 및 그 객체의 제2 면(second side)을 보여주는 제2 화상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상에 나타내되, 객체의
상이한 면상에 상이한 정보들을 나타내고,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
가 디스플레이 화면상의 투시도에서 제1 면으로부터 제2 면으로 회전하도록 그래픽 객체의 화상을 변경하는, 사
용자 인터페이스를 동작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그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
한, 그 방법에 상응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한 방법은 차량에 있는 디스플레이 화면에 특히 적합하다. 그러나 특히 다수의 사용자들이 하나의 디스플[0002]
레이 화면을 조작하는 경우, 그 방법은 다른 디스플레이 화면들과도 연계하여 사용될 수 있다.
배 경 기 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들은 특히 객체라고도 지칭되는 그래픽 심벌들을 통한 기계와의 대화를 사용자에게 허[0003]
용하는 컴퓨터들 및 전자 장치들의 조작 시스템들에서 공지되어 있다. 이때, 그러한 객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어될 수 있다. 예컨대, 키 버튼들, 로터리 푸시 버튼들, 또는 마우스와 같은 수동 조작 요소들에 의해, 터치
감지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또는 디스플레이 화면의 전방에서 또는 디스플레이 화면상에서 포착되어 제어 신
호로 변환되는 제스처를 통해 그러한 객체들을 선택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다.
오늘날, 대량 생산 차량은 예컨대 기계식 키 버튼들 및 조절 다이얼을 통해 조작되는 공조 시스템과 같은 기능[0004]
장치들을 구비한다. 그와 관련하여, 국가마다 특유한 요구들 및 설치 옵션들로 인해 모델의 다양성이 크기 때
문에, 조작 모듈의 설계 및 생산에 있어 큰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증가하는 기능 다양성으로 인해 스위치들
이 너무 많아지고 있고, 그에 따라 스위치들이 더 이상 사용자에게 이해되기 힘들고, 본질적으로 여겨지는 기능
들에의 접근을 어렵게 하여 도로 교통으로부터 한눈을 팔게 될 위험을 증대시킨다.
한편, 차량에서의 전자 장치들 및 그 기능 다양성의 그러한 증가에 의거하여, 차량의 다양한 조작 시스템들, 예[0005]
컨대 공조 시스템, 라디오, CD 플레이어, 통신 장치, 또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자유롭게 프로그래밍 가능한 소
수의 조작 요소들에 의해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비한 조작 시스템을 차량
에도 장착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DE 10 2008 034 507 A1은 표시된 평면 그래픽 객체를 앞면으로부터 뒷면으로 회전시키는, 자동차에서 정보들을[0006]
표시하는 방법을 개시하고 있다. 본 방법에서는, 디스플레이 화면을 최대한으로 잘 활용하고 차량의 운전자가
표시된 정보를 신속하고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화상을 선택한다. 그것은 그래픽 객체의 투시도 회전
에 의해 달성되는데, 그러한 회전 시에 그래픽 객체는 투시도로 보는 범위에서 항상 그 전체가 보일 수 있다.
앞면에는 표시 정보들 및 차량의 기능 장치들의 기본적인 설정 옵션들이 나타나는 반면에, 뒷면에서는 세부 설
정들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US 7 315 312 B2, US 7 171 630 B2, US 7 081 882 B2, JP 2000163193 A, EP 1 672 474 A2, 및 DE 43 01[0007]
766 C2의 문헌들에는 책의 책장들을 넘기는 것을 그래픽으로 나타내는 방법이 개시되어 있는데, 특히 사실적인
3차원 효과의 측면을 상세히 논하고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과제는 특히 다수의 사용자들이 차례로 번갈아 가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정들을 수행할 경[0008]
우, 다방면의 사용자 요구들에 신속하게 맞출 수 있는 서두에 언급된 타입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방
법 및 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등록특허 10-167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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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과제는 본 발명에 따라 청구항 1의 특징들을 갖는 방법 및 청구항 9의 특징들을 갖는 장치에 의해 해결[0009]
된다. 종속 청구항들로부터 바람직한 구성들 및 부가의 구성들이 주어져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제1 면으로부터 제2 면으로의 회전 후에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제2 제어 신호[0010]
가 트리거되었는지 여부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을 제2 면상에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1 면상에 나
타나는 정보는 전형적으로 전체 정보의 부분 집합이다. 제어 신호의 특징에 의해, 제1 면의 정보에 대해 의도
적으로 전체 정보의 다른 부분 집합을 제2 면상에 표시할 수 있는데, 그러한 부분 집합은 제어 신호에 의해 결
정된다. 그럼으로써, 특히 다수의 사용자들이 차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작할 경우, 나타나는 정보가 상이
한 사용자 요구들에 가변적으로 맞춰질 수 있게 된다.
본 발명의 기본 사상은 2면-로직(2-sides-logic)의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한 개념에서는, 일정 기준에[0011]
따라, 본 경우에는 제어 신호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이 표시되게끔 하는 제2 면이 제1 면에 대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의미로 제1 면을 앞면이라고 지칭할 수도 있고, 제2 면을 뒷면이라고 지칭할 수도 있는데,
이때 하나의 앞면에 대해 다수의 상이한 뒷면들이 존재한다.
제1 면으로부터 제2 면으로의 객체의 회전을 그 회전에 해당하는 회전축 또는 회전점이 제어 신호에 의존하여[0012]
달라지도록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럼으로써, 회전 중에 이미 어떤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고 어떤 정보
가 제2 면상에 나타날 것인지를 사용자에게 암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때, 사용자는 올바른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부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잘못된 트리거인지 여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일 구성에서는, 2개보다 많은 상이한 제어 신호들이 식별되고, 상이한 정보 내용을 담은[0013]
2개보다 많은 뒷면들이 제공된다. 즉, 예컨대 객체가 직사각형인 경우, 객체를 그 중심점을 중심으로 4개의 상
이한 모퉁이들 또는 모서리들을 넘겨 회전시킴으로써 나타나는 4개의 상이한 뒷면들이 제공될 수 있다.
회전은 애니메이션화된 형태로, 예컨대 출발 상태로부터 우선 가속되었다가 이어서 종료 상태까지 다시 감속되[0014]
는 회전 이동으로 수행될 수 있다. 바람직한 회전 알고리즘은 이미 서두에 인용된 DE 10 2008 034 507 A1에 개
시되어 있다.
제어 신호는 본 발명의 의미에서는 동작 활성화(actuation) 과정에 의해 트리거되어 제어 신호 포착 수단에 의[0015]
해 파악되는 물리 신호로서,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적어도 하나의 방법 단계를 위해 마련된 물리 리소스들에서
그 방법 단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제1 또는 제2 제어 신호는 다수의 제어 신호들
로 구성될 수도 있다. 하나의 제어 신호의 개개의 특징들이 개별 방법 단계를 제어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즉, 예컨대 제어 신호의 하나의 특징이 제2 면상에 표시할 정보 내용을 결정하고, 다른 특징이 회전축을 정의할
수 있다.
제어 신호 포착 수단은 조작 요소들과 함께 사용자 식별 수단도 포함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부가[0016]
의 구성에서는, 동작 활성화 과정에 의해 제어 신호를 트리거한 사용자를 파악하여 제어 신호를 그 파악된 사용
자에 의존하여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에 할당한다. 그리하여 제2 면상에 나타나는 정보가 사용자에
특정적으로 맞춰질 수 있게 된다.
사용자 식별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다. 한편으로,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에 할당된 조작 요소를 조[0017]
작하는 것에 의해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이 식별될 수 있다. 이때, 그러한 조작 요소는 예컨대 그 사용자만
의 손이 닿는 배타적인 곳에 놓인다. 대안적으로 또는 부가적으로, 사용자 식별은 카메라 시스템에 의해 지원
될 수도 있다.
또한, 동작 활성화 요소가 조작 요소의 주위에 형성되는 검출 영역에 진입하는 지점, 각도, 또는 방향을 결정하[0018]
여 사용자에 할당할 수 있다. 특히, 차량에서는 동작 활성화 요소가 검출 영역의 우측 절반에 위치하는지 또는
좌측 절반에 위치하는지 여하에 따라 운전자와 동승자 간을 구별할 수 있다. 각각의 사용자는 자신을 시스템에
인식될 수 있게 하는 동작 활성화 요소, 예컨대 사용자에 할당될 수 있는 식별 코드를 송출하여 시스템 측에서
파악될 수 있는 무선 신호 핀(signal pin)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식별은 센서에 의한 포착을 통해, 예컨대 사용자의 시트에 있는 전극 어셈블리에 의해 이뤄질 수도[0019]
있다. 그러한 전극 어셈블리를 통해, 예컨대 식별 코드가 운전자 또는 동승자의 신체에 정전 방식으로 커플링
될 수 있다. 이때, 식별 코드는 시트 위치 및 사용자 그 자신을 식별할 수 있다. 식별 코드는 사용자의 신체
를 통해 전달되어 손가락 끝에서 정전 방식으로 디커플링되고, 그에 따라 식별 코드가 예컨대 시스템 측의 수신
장치에 전달될 수 있다. 그러한 신호 전달의 그 이상의 상세에 관해서는, 본원에 참조로 포함되는 DE 10 2004
등록특허 10-167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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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8 956 A1 및 거기에 인용된 또 다른 문헌들을 참조하면 된다. 특히, DE 10 2004 048 956 A1에서 사용되는
스위칭 장치를 이용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바람직한 부가의 구성에서는, 적어도 2개의 구분된 영역들을 디스플레이 화면상에 정의[0020]
한다. 제1 영역에 할당된 조작 요소를 조작하면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고, 제2 영역에 할당된 조작 요소를
조작하면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다. 전형적으로, 그와 같이 정의된 영역들 중의 하나가 디스플레이 화면의
우측 절반에 그리고 다른 하나가 좌측 절반에 놓이고, 그에 따라 할당된 조작 요소의 조작 시에 수직 중심축을
중심으로 한 객체의 회전이 사용자에게 사용자 그 자신이 자기 쪽에서 객체를 뒤로 밀어 젖힌 듯한 인상을 전달
하게 된다. 구분된 영역들은 디스플레이 화면상에서 다른 위치들, 바람직하게는 지름 방향으로 마주한 위치들
에, 예컨대 위쪽과 아래쪽에 또는 그러한 영역들이 다수인 경우에는 아래쪽 좌측과 우측 및 위쪽 좌측과 우측에
놓일 수도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화면은 터치 감지 화면을 구비하고, 제어 신호는 디스플레이 화면상에 있는 각각의 정해진 영[0021]
역 내의 버튼을 조작하는 것에 의해 트리거된다. 대안적으로, 소위 소프트 키(soft key)를 사용할 수도 있고,
그에 따라 컨텍스트(context) 특정적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상의 영역에 할당된 기계적 조작 요소를 통해 조작이
이뤄질 수도 있다. 예컨대, 운전자와 동승자는 디스플레이 화면상의 버튼들을 통해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반
면에, 다른 탑승자들은 자신의 손이 닿는 곳에 있는 터치 패드 또는 기계 조작 요소들을 갖는 원격 조작 유닛을
통해 조작을 수행할 수 있다.
버튼이란 본 발명의 의미에서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제어 요소를 의미한다. 버튼은 그것이 선택될 수[0022]
있다는 점에서 순수한 정보 표시를 위한 요소들 및 표면들, 소위 디스플레이 요소들 또는 디스플레이 표면들과
는 상이하다. 버튼을 선택하면, 그에 할당된 기능이 실행된다. 그러한 기능은 정보 표시의 변경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버튼들을 통해 그 조작이 정보 표시에 의해 지원되는 장치들을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버튼들은
종래의 기계적 스위치들을 대체할 수 있다. 버튼들은 디스플레이의 자유롭게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스플레이 화
면상에 임의로 생성되어 표시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버튼이 표식에 의해 눈에 뜨일 수 있도록 조치할 수 있
다. 그 경우, 할당된 기능은 아직 실행되지 않는다. 그러나 표식에 의해 눈에 뜨이는 버튼은 다른 버튼들에
비해 강조되어 나타난다. 표식에 의한 버튼 강조 및/또는 버튼의 선택은 커서 제어에 의해 또는 디스플레이의
터치 감지 표면의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제어 신호가 다수의 특징들로 형성되면, 버튼 또는 다른 조작 요소의 조작 시에 객체의 회전과 동시에 사용자[0023]
식별이 수행된다. 그리하여 일부 내용이 정해진 사람들의 그룹에게 보류되거나 사용자 그룹들에 대해 차단될
수 있다. 예컨대, 어떤 내용은 운전자로서의 입장에 있는 사용자에게 공개되고, 다른 내용은 차량 소유자의 입
장에 있는 사용자에게 공개될 수 있다. 그와 같이 하여, 예컨대 차량의 뒷좌석에 어린이가 있는 것이 시트 센
서 또는 카메라 시스템에 의해 인지된 경우, 어린이 안전용 잠금 장치(child-proof lock)가 구현될 수도 있다.
전형적으로, 그래픽 객체에 나타나는 정보들은 사용자 메뉴에 속하는데, 제1 면상에는 기본 기능들 및/또는 표[0024]
준 설정들이 표시되고, 제2 면 상에는 사용자 특정 기능들 및/또는 세부 설정들이 표시된다. 특히, 사용자 메
뉴는 차량에 있는 기능 장치들에 속한다.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 경우에는 그래픽 객체의 제2 면상에 표시
된 정보들이 차량의 운전자에 대한 설정 옵션들을 제공하고,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 경우에는 그래픽 객체의
제2 면상에 표시된 정보들이 차량의 동승자에 대한 설정 옵션들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일 구성에 있어서, 기능 장치는 개별 공조 유닛들의 제어를 위한 설정 파라미터들이 그[0025]
에 할당된 다수의 공조 상황들이 정의되어 있는 공조 시스템이다. 하나의 정해진 공조 상황을 선택하면, 개별
공조 유닛들이 그 공조 상황에 할당된 설정 파라미터들로써 제어되거나 조절되는데, 나타난 평면 객체의 제1 면
상에서 공조 상황들을 선택할 수 있고, 제2 면상에서 설정 파라미터들을 사용자에 의존하여 설정할 수 있다.
운전자에 대한 디스플레이 표시에서는 운전자에 대한 공조 설정들을 수행하고, 동승자에 대한 디스플레이 표시
에서는 동승자에 대한 공조 설정들을 수행할 수 있다. 한편으로 냉기 및 온기 민감성이 개인별로 매우 다르고,
공기 흐름에 대한 감수성도 사람마다 매우 가변적이기 때문에, 공조 시스템에서는 개별적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특히 바람직하다. 다른 한편으로, 공조 시스템의 설정을 하루의 시간대별로 또는 계절별로 적응시키는 것이 필
요하다. 또한, 태양 방사에 대한 차량의 방위 및 차량 기하 형태로 인해 각각의 시트 위치에 대해 매우 상이한
공조가 필요하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에서도 사용될 수 있고 정해진 공조 상황들에 특정적인 개별 공조 유닛
들의 설정 파라미터들을 고려하는 공조 조작이 DE 10 2008 017 051 A1에 개시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다른 기능 장치들을 제어하는데에도, 예컨대 스테레오 시스템 또는 스피커 시스템의 음[0026]
향을 제어하는데에도 유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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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동작시키는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평면 그래픽 객체를 나타내는 디스플레이 화면 및 적어[0027]
도 하나의 제1 신호와 적어도 하나의 제2 신호를 생성하는 수단을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디
스플레이 화면상에 나타날 수 있는 적어도 하나의 평면 그래픽 객체를 그 객체의 제1 면을 보여주는 제1 화상
및 그 객체의 제2 면을 보여주는 제2 화상으로 나타내는 그래픽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되, 객체의 상이한 면상
에 상이한 정보들을 나타낼 수 있고, 제1 제어 신호 또는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을 때에 그래픽 객체가 디
스플레이 화면상의 투시도에서 제1 면으로부터 제2 면으로 회전하도록 그래픽 객체의 화상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제1 면으로부터 제2 면으로의 회전 후에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되었는지 여부
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을 제2 면상에 나타낼 수 있는 제어 장치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본 발
명에 따른 방법을 수행하는데 특히 적합하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본 발명에 따른 방법과 동일한 이
점들을 갖는다.
제어 신호들을 생성하는 수단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 제어 신호들은 키 버튼들, 로터리 푸시 버튼[0028]
들, 또는 터치 감지 표면들, 소위 터치패드와 같은 수동 조작 요소들을 통해 생성될 수 있다. 그러한 조작 요
소들은 소프트 키의 조작에도 적합하다. 제어 신호들은 접촉 또는 접근 포착에 의해 트리거되는 버튼들을 사용
자에게 표시하는 접촉 감지 표면을 갖는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생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어 신호들을 생
성하는 수단은 사용자 식별을 위한 다양한 포착 수단에 의해 지원될 수 있는데, 그러한 포착 수단은 특히 센서
네트워크, 무선 식별 시스템, 또는 카메라 시스템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동작시키는 장치는 차량의 공조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0029]
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이하, 본 발명을 첨부 도면들을 참조한 실시예들에 의거하여 더욱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첨부 도면들 중에[0030]
서,
도 1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본 발명에 따른 장치의 일 실시예의 구조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이고,
도 2a 내지 도 2d는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 후에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일 실시예에 따른 그래픽 객체를 나
타낸 도면이며,
도 3a 내지 도 3d는 제1 제어 신호 대신에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 도 2a 내지 도 2d의 본 발명에 따른 방법
의 일 실시예에 따른 그래픽 객체를 나타낸 도면이고,
도 4a는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일 실시예에 따른 공조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메뉴의 형태의 그래픽 객체의 제1
면을 나타낸 도면이며,
도 4b는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일 실시예에 따른 도 4a의 그래픽 객체의 제2 면을 나타낸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도 1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본 발명에 따른 장치(10)의 일 실시예의 구조가 개략적으로 도시되어[0031]
있다. 그러한 장치(10)는 그래픽 객체(20)가 표시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화면(11)을 포함한다. 디스플레이 화
면(11)의 하부 에지에는 기계적 조작 요소들(12)이 장착된다. 디스플레이 화면(11)은 터치 감지 표면을 구비하
고, 그에 따라 사용자가 구분된 영역(24)에서 예컨대 자신의 손가락 끝으로 터치를 하는 것이 포착될 수 있다.
디스플레이 화면(11) 및 조작 요소들(12)은 제어 장치(14)와 연결되고, 그에 따라 조작 요소들(12) 또는 터치[0032]
감지 표면을 통해 트리거된 제어 신호들이 제어 장치(14)에 전달되어 디스플레이 화면(11)상의 표시 내용이 제
어될 수 있다.
또한, 제어 장치(14)는 차량의 데이터 버스(15)를 통해 공조 시스템(17) 및 다른 기능 장치들(16), 예컨대 인포[0033]
테인먼트 장치 또는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연결된다. 공조 시스템(17)은 다양한 공조 유닛들(18), 예컨대 시트
면과 시트 등받이에 있는 그리고 차량의 운전석과 내부 장치에 통합된 환기 요소들, 냉각 요소들, 및 가열 요소
들을 포함한다. 개개의 공조 유닛들(18)은 공조 시스템(17)의 제어부(17a)를 통해 별개로 제어될 수 있다. 또
한, 제어 장치(14)는 차량 버스(15)를 통해 사용자 식별을 위한 포착 수단(19)과 연결되는데, 그 포착 수단(1
9)에 의해 운전자 또는 동승자로서의 사용자 지정 및/또는 차량 탑승자 식별이 수행될 수 있다. 사용자 식별을
위한 포착 수단(19) 그 자체는 공지되어 있는 것이다. 특히, 그것은 카메라 시스템 또는 차량의 시트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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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어셈블리로서 형성된다.
이제, 제1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 후에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의 일 실시예에 따른 평면 그래픽 객체(20)의 화상을[0034]
도 2a 내지 도 2d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터치 감지 표면을 갖는 디스플레이 화면(11)상에 사용자가 트
리거한 제어 신호에 의해 변할 수 있는 그래픽 객체(20)가 나타난다. 여기서, 디스플레이 화면(11)은 운전자와
동승자 사이의 중앙에 있는 차량의 운전석의 제어 콘솔에 통합된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화면(11)의 좌측 절반
은 운전자가 조작하기 매우 좋고, 우측 절반은 마찬가지로 동승자에 의해 쉽게 조작될 수 있다.
도 2a에는, 그래픽 객체(20)가 이후로 앞면이라 지칭하는 제1 면(21)에 의해 도시되어 있다(그에 상응하게, 나[0035]
중에 나타나는 제2 면들(22a, 22b)을 뒷면이라 지칭하기로 함). 앞면(21)의 아래쪽 좌측 및 우측에는 각각 구
분된 영역(24a, 24b)이 정의되어 있는데, 그 영역들에는 각각 버튼(13a 또는 13b)이 나타난다. 영역(24a)은 운
전자 측에서 조작하기 매우 편리하고, 영역(24b)은 동승자 측에서 조작하기 매우 편리하다.
사용자(30), 즉 여기서는 운전자가 동작 활성화 요소, 여기서는 자신의 손가락 끝으로 영역(24a)의 버튼(13a)을[0036]
터치하면, 차량의 운전자에 할당된 제1 제어 신호가 생성된다. 그러면 그래픽 객체(20)가 디스플레이 화면(1
1)상의 투시도에서 수직 중심축에 의해 형성되는 회전축(23)을 중심으로 앞면(21)으로부터 뒷면(22a)으로 회전
하도록 그래픽 객체(20)의 화상이 변한다. 그러한 회전은 도 2b 및 도 2c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객체의 좌측 절
반이 가상적으로 뒤로 이동함으로써 이뤄진다. 그러한 제어 신호에 대해, 제1 제어 신호를 트리거한 운전자에
할당된 정보들(B1)이 뒷면(22a)에 표시된다. 회전이 완료되면, 도 2d에 따라 구분된 영역들(24)에 있는 버튼들
(13a, 13b)이 다시 표시될 수 있고, 그 버튼들에 의해 예컨대 앞면(21)으로의 새로운 회전(도시되지 않음)을 트
리거할 수 있다. 운전자와 동승자에 대해 각각 버튼(13a 또는 13b)을 표시하는 것은 도 2d에서 양 사용자들이
모두 편안하게 도로 앞면으로 바꿀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대안적으로, 각각의 현재 사용자에 대한 하나의 버
튼으로 한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도 3a 내지 도 3d에는, 제1 제어 신호 대신에 제2 제어 신호가 트리거된 도 2a 내지 도 2d에 따른 본 발명에 따[0037]
른 방법의 실시예에 따른 그래픽 객체의 화상이 도시되어 있다.
이제, 본 경우에는 사용자(30), 즉 여기서는 동승자가 자신의 손가락 끝으로 영역(24b)의 버튼(13b)을[0038]
터치한다. 동승자는 동일한 사용자(30) 또는 다른 사람일 수 있다. 여기서는, 영역(24b)의 버튼(13b)을 조작
한다는 점으로부터 추론되는 동승자로서의 입장이 중요한 사항이다. 버튼을 터치하면, 차량의 동승자에 할당된
제2 제어 신호가 생성된다. 이번에는, 그래픽 객체(20)가 디스플레이 화면(11)상의 투시도에서 전술한 회전축
(23)을 중심으로 앞면(21)으로부터 뒷면(22a)으로 회전하도록, 특히 이번에는 도 3b 및 도 3c에 도시된 바와 같
이 객체의 우측 절반이 뒤로 이동하여 회전하도록 그래픽 객체(20)의 화상이 변한다. 그러한 제어 신호에
대해, 제2 제어 신호를 트리거한 동승자에 할당된 정보들(B2)이 뒷면(22b)에 표시된다.
대안적으로, 제어 신호들은 조작 요소(12)의 조작에 의해 생성되되, 개개의 조작 요소들(12)이 개별적인 사용자[0039]
들(30)에 할당될 수도 있다. 이때, 조작 요소들(12)은 디스플레이 화면(11)에 장착되는 것이 아니라, 차량 내
의 임의의 지점, 예컨대 팔걸이에 또는 뒤쪽에서 앞좌석의 등받이에 고정될 수 있고(도시되지 않음), 그에 따라
다수의 시트 열들을 갖지만 디스플레이 화면이 단 하나인 차량에서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특히, 차량의 각각의
시트 위치, 즉 앞쪽 우측과 좌측 및 뒤쪽 우측과 좌측으로부터의 신호에 의해 그 표시가 이뤄지는 4개의 뒷면들
이 제공될 수 있다. 그에 상응하게, 앞면으로부터 각각의 뒷면으로의 회전은 그 중심점으로부터 위쪽 우측과
좌측 및 아래쪽 우측과 좌측 모퉁이들 중의 하나를 경유하여 수평 및 수직 중심축을 중심으로 일 방향 및 타 방
향으로 또는 2개의 대각선들을 중심으로 일 방향 및 타 방향으로 이뤄진다.
도 4a 및 도 4b에는, 그래픽 객체(20)가 사용자 메뉴(25), 여기서는 차량의 공조 시스템(17)에 대한 사용자 메[0040]
뉴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본 발명에 따른 방법에 대한 또 다른 실시예가 도시되어 있다. 본 실시예에 있어서,
앞면(21)에서는 기본 기능들의 조작 및 표준 설정들이 제공되는 반면, 뒷면에서는 사용자 특정적인 세부 설정들
을 수행할 수 있다. 회전의 표시 및 제어 신호에 의존하여 상이한 정보들이 뒷면(22)에 표시되게 하는 알고리
즘은 예컨대 도 2a 내지 도 2d 및 도 3a 내지 도 3d에 대한 설명에 따라 수행될 수 있다.
사용자 메뉴(25)에 대해, 도 4a에 따라 사용자 메뉴(25)의 앞면(21)에 표시된 다수의 공조 상황들(26)이 정의되[0041]
어 있다. 그러한 공조 상황들(26)은 예컨대 제어 장치(14) 또는 공조 시스템(17)의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다.
설명되는 본 실시예에서, 공조 상황들(26)은 다양한 시점들에서의, 예컨대 겨울철 아침 또는 여름철 한낮에서의
기후 상태들에 관한 것이다. 공조 상황들은 차량의 운전 시에 발생하는 것과 같은 전형적인 사용자 상황들을
정의하고 있다. 각각의 공조 상황(26)에는 개별 공조 유닛들(18)의 제어를 위한 설정 파라미터들(27)이 할당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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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있다. 그러한 설정 파라미터들(27) 및 해당 공조 상황(26)에의 그 할당도 역시 제어 장치(14) 또는 공조 시
스템(17)의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다. 따라서 공조 시스템(17)의 개별 공조 유닛들(18)에 대한 다수의 설정 파
라미터들(27)이 기능 매크로(function macro)로서 하나의 공조 상황(26)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해진 공조 상항
(26)을 선택함으로써, 공조 유닛들(18)에 대한 다수의 설정 파라미터들(27)이 동시에 설정될 수 있게 된다.
개별적인 공조 상황들(26)의 선택을 위해, 도 4a에 도시된 그래픽 객체(20)의 앞면(21)이 디스플레이 화면(11)[0042]
상에 나타난다. 도시된 화상은 디스플레이 화면(11)의 터치에 의해 조작될 수 있는 여러 버튼들(13a, 13b,
13c)을 포함한다. 버튼들(13a, 13b)은 각각 구분된 영역(24a, 24b)에 놓이는데, 이미 전술한 바와 같이 그 버
튼들(13a, 13b)을 통해 본 발명에 따른 객체 회전을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할 수 있다. 버튼들(13c)은 회전과
는 관련이 없는 공지의 하드 키들 및 소프트 키들이다. 그 버튼들(13c)은 예컨대 운전자와 동승자에 대한 온도
예비 선택을 설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거나, 아니면 역시 공조 상황들(26)에 할당될 수도 있다. 대안적으로,
표시된 공조 상황들(26) 그 자체가 버튼들로서 형성될 수 있고, 디스플레이 화면(11)의 해당 지점을 단순히 터
치하는 것에 의해 해당 공조 상황(26)이 선택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기본 정보들, 예컨대 설정 온도와 같은
설정 파라미터들(27)이 표시될 수 있다. 그것은 공조 시스템(17)의 조작을 핵심적인 것으로 줄여 표준 상황들
에 대한 매우 일목요연한 조작성을 가능하게 한다.
이제, 사용자가 전술한 방법에 따라 예컨대 버튼들(13a, 13b) 중의 하나를 터치함으로써 제어 신호를 트리거하[0043]
면, 그 제어 신호에 의존하여 사용자 메뉴(25)의 앞면(21)이 하나의 뒷면(22)으로 회전하는데, 그 뒷면(22)의
내용은 제어 신호에 의존하여 달라진다. 특히, 뒷면(22)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에 관한 공조 설정들만을, 예컨대
자신의 시트에 대한 공조 설정들만을 또는 자신의 시트 위치의 주위에 형성되는 영역에 대한 공조 설정들만을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세부 설정들이 제공된다.
도 4b에는, 버튼(13a 또는 13b)의 조작 후에 표시되는 사용자 메뉴(25)를 제공하기 위한 그래픽 객체(20)의 뒷[0044]
면(22)이 도시되어 있다. 본 실시예에서는, 상이한 뒷면들이 그 구조에 있어 다른 것이 아니라, 단지 설정 파
라미터들(27)에 있어서만 다르고, 그 때문에 도면에는 대안적인 뒷면들(22)의 도시가 생략되어 있다. 앞면(2
1)에서 이미 나타난 공조 상황들(26)이 그에 속한 설정 파라미터들(27)을 갖는 탭 메뉴(tab menu)의 형태로 나
타나는데, 해당 사용자는 그 탭 메뉴를 통해 자신에 관한 그리고 공조 상황들(26)에 할당된 설정 파라미터들
(27)을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때, 설정 파라미터들(27)은 탭 메뉴상의 버튼들(13d)로서 선택될 수 있다.
특히, 사용자는 자신의 시트의 영역에 대한 설정 온도 및 공기 공급을 개인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보조 윈도
(28)를 통해 관련 설정 파라미터들(27) 및 공조 유닛들(18)이 시각화될 수 있다. 사용자는 버튼들(13a 또는
13b)을 통해 도로 앞면(21)에 도달할 수 있다.
전술한 방법은 특히 공조 시스템(17)에서 개별적인 설정 파라미터들(27)의 미세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때,[0045]
정해진 공조 상황들(27)에 맞춰 조정하는 것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별 또는 기후별로 특정적인 조
정 및 설치 옵션들을 감안하기 위해 조작 요소들의 수 및 조작 개념을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하지 않으면서 매크
로 설정들에 의해 고객 맞춤화(customization)까지도 수행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고객 수용성 및 조작 편의
성이 향상되고, 그에 의해 도로 교통의 안전에도 기여하게 된다.
도 4a 내지 및 도 4b에 도시된 사용자 메뉴(25)와 유사하게, 본 발명에 따른 방법 및 본 발명에 따른 장치에 의[0046]
해 다양한 기능 장치들(16), 특히 차량의 기능 장치들이 조작될 수 있다.
부호의 설명
10: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장치 11: 디스플레이 화면[0047]
12: 조작 요소 13a, 13b: 버튼
13c, 13d: 또 다른 버튼 14: 제어 장치
15: 데이터 버스 16: 기능 장치
17: 공조 시스템 17a: 공조 시스템의 제어부
18: 공조 유닛 19: 사용자 식별용 포착 유닛
20: 그래픽 객체 21: 제1 면
22a, 22b: 제 면 23: 회전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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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a, 24b: 구분된 영역 25: 사용자 메뉴
26: 공조 상황 27: 설정 파라미터
28: 보조 윈도 30: 사용자
도면
도면1
도면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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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도면2c
도면2d
도면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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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b
도면3c
도면3d
도면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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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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